글번호
630832

[2022] 협력국 교육 환경을 고려한 초등영어 교육용 챗봇 개발 / 연경심

작성자
대학원_에듀테크학과
조회수
597
등록일
2023.03.10
수정일
2023.03.10



초록
국제개발협력에서 공여국과 협력국은 중요한 발전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교육 분야에서 협력국의 중요한 목표는 형평성이 있는 교육 기회 제고와 기초 교육의 질 개선에 있다. 그러나 팬데믹 상황 이후, 비대면 교수학습 환경으로 급격히 전환되면서 협력국은 교육 목표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영어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초등 교육 수준에서부터 영어 교육에 관한 관심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교육 기회와 품질에는 큰 격차가 있다. 특히, 비대면 교수학습 여건에서 초등영어 교육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협력국의 초등영어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개별 학습자가 영어를 충분히 학습하고, 학습 과정에서 교수와 동료 학습자들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본 논문은 협력국 초등영어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하여 챗봇을 설계하고 구현하였으며, 챗봇 활용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챗봇 개발을 위해 문헌 연구를 실시하여 학습 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학습 전략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학습 전략에 따르면, 최소한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이러닝 매체, 특히 모바일 학습 매체가 필요하고, 모바일 학습 매체는 학습자가 교수들과 상호작용은 물론 개인 학습도 가능해야 하며, 학습 내용은 학습자가 자신의 생활환경과 동질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되어야 효과적이다. 비대면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면서 이러한 학습 성과를 원격에서 교사들이 관리할 수 있는 방식 또한 요구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은 봇빌더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메신저 챗봇을 개발하였다. 챗봇은 학습 유도, 단어 및 문장 암기, 암기한 내용의 응용, 암기한 내용과 학생 생활과 연계된 질의응답, 과제 제출을 독려하는 내용의 시나리오를 토대로 설계하여 구현하였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포스팅 조회 수, 질의응답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비대면 학습 여건에서의 학습 성과 관리가 가능하다. 제안한 챗봇의 타당성과 학습 수요, 학습 전략에 대해 전문가 평가를 하였다. 평가 결과 현재 예시의 형태로 개발된 메신저 챗봇은 인터넷 환경, 학습 콘텐츠 제작 여건, 학습자들의 접근성 등을 고려할 때 효과적인 방식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이 친숙한 소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기존의 교과서로 학교에서 학습하지 않고서도 영어를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대면 학습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는 협력국 초등영어 교육 격차의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소셜 미디어 메신저 챗봇을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또한, 협력국 현지에서는 학교를 중심으로 모바일 학습 방식을 적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한 챗봇은 다른 교과목에도 유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만,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 수요, 여러 상호작용 활동에 대한 수요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결과적으로는 협력국 현지의 사정과 여건을 고려할 때 적정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활용 방식인 챗봇을 통해 교사의 부담을 덜고, 학습자의 수요를 충족하는 방안이면서 향후 초등영어 교육 외에 다른 교과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는 챗봇 개발과 활용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도서관

http://www.dcollection.net/handler/knou/200000643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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